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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uake III, 소스코드 공개.. by 미친병아리

퀘이크 2까지는 소스코드가 완전히 공개되어 있었고 퀘이크 3는 완벽한 소스코드가 공개되어 있지 않고 게임엔진 부분만 공개되어 mod를 만들어 볼 수 있는 정도만 공개가 되어 있었다..

퀘이크 3의 소스코드 공개는 퀘이크 2와 마찬가지로 모든 것이 공개될 것으로 기대되어 왔다.. 존 카멕 역시 그렇게 약속을 하고 있었고.. 하지만, 당초 예상과는 달리 그 시기가 계속 늦어지고 있어 존 카멕은 자신의 블로그를 통해 퀘이크 3의 소스코드 공개가 늦어지고 있는데 대한 이야기를 하기도 했었다.. 퀘이크 2와 마찬가지로 GPL로 모든 것이 공개될 예정이었으나 퀘이크 3 엔진을 구매해간 곳의 보호를 위해 몇년간 더 기다렸던 것으로 보여진다..
퀘이크 3 소스 다운로드 방법
1. http://www.idsoftware.com/business/techdownloads에서 다운로드 가능.. 퀘이크 1, 2 등의 소스들도 이곳에서 구할 수 있다..
2. 또는 ftp://ftp.idsoftware.com/idstuff/source에 접속하여 quake3-1.32b-source.zip 파일을 다운로드 하면 된다..
이번에 공개된 퀘이크 3 소스 엔진은 퀘이크 2 때와 마찬가지로 모든 소스코드가 공개되었으며, 실행에 필요한 데이터 파일(음성, 그래픽, 게임스토리 등)은 id software의 지적재산권으로 같이 공개되지 않았다.. 이런 파일들은 정품을 구하거나 데모 프로그램 것을 구해서 사용할 수 있다.. 이런 파일들 없이 소스코드만 빌드가 된다고 프로그램이 실행되지는 않으니 필요 파일들을 구해야 한다..

정확히 언제 공개되었는지는 모르겠지만, 암튼 현재 소스코드 공개상태다..

소스코드는 받아놓고 빌드는 해보지 못한 상태지만, 퀘이크 1이나 2를 빌드해보던 때와 비슷하게 별 어려움 없이 빌드는 가능 할 것으로 예상된다.. 직접 알아내기 정 힘들면, 나와 비슷하게 퀘이크 3를 빌드해보고 싶은 사람들은 세상에 무지 많을 것이고, 그중 한 사람은 자신의 성공방법을 인터넷에 공개를 해놓을 것이기 때문에 도움을 받으면 될거다..

풀 소스코드를 가지고 디버깅을 해볼 수 있는 것은 공개된 SDK를 이용하여 mod 만들기와는 차원이 다르다.. 원하면 구석구석까지 들여다 볼 수 있으니.. 철지난 S/W라 할지라도 이렇게 풀 소스를 공개하는 존 카멕과 id소프트를 보면 대단하다는 생각밖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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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미친병아리가 삐약삐약 : Visual Studio 2005를 사용하면서.. 2007-08-12 00:47:04 #

    ... 있었는데, 그 프로젝트들이 또 다른 프로젝트에 종속성이 묶이고 하다 보니 39개 프로젝트가 빌드 점검을 하는 상황이었음.. 2007.08.12 틈틈이 가지고 노는 Quake3 소스를 2005로 빌드할 수 있도록 세팅을 좀 했다.. (존 카멕이 공개시에는 2003용 빌드환경 제공..) 헌데, 2005가 절라 멍청한 짓을 한다.. 2003도 그러는지는 ... mo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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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미친병아리가 삐약삐약 : Masters of Doom.. 2008-05-27 05:31:41 #

    ... 는 한데, 예상외로 책이 작고 얇다.. 들고 다니기엔 아주 부담이 없을 듯.. (덧글 2006-10-12 : 읽어봤더니 아주 대박이다.. 매우 흥미롭다.. 물론 현재 시점에서는 소스가 완전 공개가 되어 MOD 보다 풀소스 분석이 더 흥미롭긴 하겠지만..) 차례중에 눈에 띄는 내용이 있어 좀 읽어봤는데.. Hello Quake III, Goodbye DLL! 이라 ... more

  • 미친병아리가 삐약삐약 : Wolfenstein 아이폰 버젼 오픈소스 구경하기.. 2011-02-09 08:55:40 #

    ... 두 소스를 좀 비교해봐야 하겠지만.. OpenGL 기반이라 가능한 일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역시, 콘텐츠는 많이 가지고 있는게 장땡이네요.. ㅎㅎㅎ 나중에 Jake2와 Quake 1, 2, 3 소스들을 맥에서도 빌드하여 가지고 놀 수 있는지도 함 찾아봐야겠네요.. 아마 맥에서도 빌드가 될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 more

덧글

  • scyrie 2005/08/28 16:11 #

    드디어 공개됐군요!!!!!
  • 조커 2005/08/28 17:34 # 삭제

    이번에는 아무런 수정없이 한번에 완벽한 빌드가 되더군요.
    (Visual C++ .NET 2003 기준)
  • 미친병아리 2005/08/28 21:21 #

    scyrie님 : 네.. 반갑죠..

    조커님 : 빌드해보셨군요.. 기대됩니다..
  • 광대물고기 2005/08/29 16:59 #

    오호~ 컴파일이라도 해보고 싶군요..
  • Gadenia 2005/08/29 17:38 #

    예전에 둠 공개소스 받아서 직접 컴파일해서 해보려고 며칠 끙끙대가가 포기한적이 있었어요. 퀘이크3도 도전해볼까요.. ^^;
  • 미친병아리 2005/08/29 22:00 #

    광대물고기님 : 컴파일은 어렵지 않을겁니다.. 퀘이크 1, 2 풀소스를 컴파일하는데 별로 어렵지 않았고, 퀘이크 3도 비슷할 것 같은 느낌이.. 조커님 덧글 보면 더 쉽게 되는 듯 하고.. 퀘이크 1은 어셈블러 세팅도 좀 해야해서..
    문제는 컴파일은 잘 되는데 실행에 필요한 파일 구하는게..
    퀘이크 3는 정품 CD를 가지고 있으니 큰 어려움을 없을 것 같습니다.. 1, 2는 데모판을 깔고 데모데이터로 돌려보고 있거든요..

    Gadenia님 : 음, 둠은 빌드 안해봤는데, 어려운가 보군요.. 전 퀘이크가 더 좋아서리..
  • mONg 2005/08/31 01:12 #

    제 첫사랑이 가장 사랑했던 게임이 퀘이크 였는데.
    그 이유 하나만으로도 이곳에 있고싶은 이유가 충분한것 같아요.
    찾을수가 없어서 더 가슴이 짠 하군요.
    흠흠... 이런데서 이런 글 써도 될런지. ^^a;;;
  • 미친병아리 2005/09/04 02:17 #

    mONg님 : 네~ 무슨 글이던 쓰셔도 좋습니다.. 언제나 환영.. 퀘이크.. 참 재미난 게임이죠.. 곧 퀘이크 4가 새로 나온다는데.. 기대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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