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 위젯 (화이트)

165439
3225
2303419

저작권

모든 내용은 허락없이 상업적으로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 오광섭 -

카카오 광고







네이버 내PC검색.. by 미친병아리

구글 데스크탑 베타에 대한 아픈 추억 때문에 회사 동료들이 MSN 데스크탑 검색 프로그램을 잘 사용하는 것을 보면서도 이런 류의 프로그램은 다시 설치하고 싶은 마음이 들지 않았었다.. 하지만, 네이버 내PC검색 프로그램이 잘 동작되는 것을 보고 한번 설치를 해보기로 했다..
미니 웹서버를 구동시켜 웹 페이지 형식으로 동작되는 모습을 보여주는데, 네이버 검색과 통합검색이 되기도 한다.. 아마 보다 자연스런 통합모습을 보여주기 위해 웹페이지 형태를 취한 것 같다.. 웹서버는 보안을 위해 로컬에서 들어오는 검색요청에 대해서만 동작을 하도록 되어 있으나, 향후 P2P 방식으로 확장될 가능성도 있어 보인다..

구글 데스크탑이 초기 색인 작성에서 계속해서 블루스크린을 보이며 비정상 종료가 반복 되던 것에 비해 사용자가 PC를 사용하지 않는 시간에만 색인작업을 해나가는 모습도 괜찮아 보인다.. 시간은 무척 오래 걸린다.. 특히, 내 PC는 파일들이 무자게 많아서 바이러스 스캔하는데도 꽤 오래 걸릴 정도니..

파일이 생성된 경우, 그리고 웹페이지를 방문한 경우 실시간으로 색인이 되어 검색 결과에 반영되는 것이나, 파일열기 다이얼로그 박스에 검색을 할 수 있는 UI를 붙여논 것 등은 아주 좋은 아이디어인 것 같다.. 오랜동안 잘 사용할 것 같은 생각이 든다..
꼬리말 : 2005.12.17
내가 방문했던 웹페이지 실시간 인덱싱은 생각보다 너무 편리한 기능이다.. 몇일 사용 안했지만, 사용할 수록 편리함이 느껴진다.. 즉, 포털 서비스에서 검색되는 모든 문서들에서가 아니라 내가 방문했던 사이트들에 대한 검색이 되니 정말로 원하는 검색결과가 나오게 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당연한 일이지만, 지금까지의 검색결과 보다는 훨씬 만족스러운 결과다.. 내가 방문했던 어렴풋한 기억, 분명 어느 사이트에선가 본 내용인데 하는 것을 찾는데는 이것보다 좋은 것은 없는 것 같다.. 아무리 구글, 네이버라도 한번 갔던 곳을 다시 찾기 위해 몇시간을 헤메이던 기억은 누구든 한번쯤 있었을 것이다.. 이젠 그런 삽질이여 안녕이다~

꼬리말 : 2005.12.18
10여 시간에 걸친 정말 긴 시간 끝에 (내 노트북의 하드디스크가 느리기도 하고, 워낙에 파일들이 많기도 하다..) 초기 인덱싱이 끝났다고 나오는데, 그래도 틈만 나면 네이버 내PC 검색 프로그램이 인덱싱을 하면서 하드디스크가 계속 돌아간다.. 정말로 끝난건지, 도대체 뭘하며 하드디스크는 계속 돌아가는건지.. 이해가 안간다.. 다 끝났는데, 왜 쉬는 시간만 되면 하드디스크는 돌아가는건지.. 궁금하네..

꼬리말 : 2005.12.19
이제 이유없이 하드디스크가 도는 현상은 없어졌다.. 완벽히 색인이 끝나고 특정 작업이 있는 경우에만 색인 작업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제부터는 검색속도와 검색결과, 인덱싱에 관련된 사항들을 좀 지켜봐야겠다..

꼬리말 : 2005.12.22
쓰벌.. 끝장이다.. 언제 발생하는지는 모르겠는데.. 재부팅을 하고 아웃룩을 처음으로 실행시키면 그러는 것 같다.. 이메일 필터 처리하는 프로그램인지가 수십개가 실행이 되면서 사용 메모리가 1기가에 육박해진다.. 당근 스와핑 절라 일어나고, 그 어떤, 아무리 작은 프로그램도 메모리 부족으로 실행되지 않는다.. 네이버 내PC 검색, 너 이메일 가지고 뭔 장난치는거니? 5분 정도 기다려주면 마구 비정상 종료 에러메시지를 내면서 이메일 관련된 필터 프로그램인것으로 추정되는 것들이 하나씩 죽어 없어진다.. 열심히 메시지 박스 닫아주면 내 노트북은 다시 제정신으로 돌아온다.. 이메일 하나당 필터 프로그램 하나씩이 뜨나? 아님 얘들이 노턴 안티바이러스랑 너무 안친해서 그러나?
지금까지 3번 정도니 참아주는데 몇번 더 반복되면 "그러길래, 베타는 설치해서 쓰는게 아니래두.. 한 버젼 3.0쯤 나와줘야 한번 써볼까.. T.T" 라는 생각이 들 것 같다..

꼬리말 : 2005.12.23
허걱, 놀라운 개발팀의 피드백.. 혹시 이 글을 모니터링 하고 있는건가? 바로 연락이 왔다.. 문제해결에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꼬리말 : 2005.12.30
프로그램 릴리즈가 있어 소스코드를 내려받아 빌드를 하려고 하는데, 읔~ 내려받은 소스코드를 인덱싱을 하는지 하드디스크 열라 돌고 있다.. 분명 옵션이 쉬는시간 색인에 설정되어 있는데 왜 지금 이렇게 뭘 열심히 하는건지.. 쉬는시간 색인 초기 색인작업에만 제대로 동작하는걸까? 새로운 파일들이 생성되어 색인을 해야하는 경우에도 쉬는시간에 색인작업을 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으면 좋겠다.. 새로 내려받은 소스코드가 많아서 그런 것 같은데.. 근데, 이 소스코드도 모두 색인이 되는거잖아.. 보안에 우려가 되는구만..

꼬리말 : 2006.01.11
VSS에서 소스코드를 내려 받을때와 마찬가지로 대량의 파일복사가 있을때 하드디스크가 열라 돌아간다.. 내 노트북처럼 하드디스크가 느린 PC에서는 하드디스크가 엄청 돌면서 시스템이 열라 느려진다.. 대량 복사를 할때는 네이버 내PC 검색 프로그램을 죽여놓고 사용해야겠다.. 이럼 이 파일들은 인덱싱이 안되겠지? 그럼 검색도 안되겠군..

2008.02.08
노트북 교체하면서 이번엔 설치하지 않았다.. 하드디스크 용량 등 자원을 사용하는 비율에 비해 내게 득이 되는 점이 적다는 판단에.. 검색이 유용하긴 했지만, 갈 수록 찾아보는 횟수가 적어지니 필요가 없다고 생각이 들더라.. 해서 이젠 안쓴다..

핑백

  • 미친병아리가 삐약삐약 : 구글리더, 사용해보니 좋네.. 2007-08-17 00:49:33 #

    ... 에, 다른 리더도 아니고 구글 리더인데 검색을 지원하지 않다니 이건 좀 심하다.. 나중에 기능이 붙을 것으로 예상되나 아무튼 지금은 없다.. 이 부분은 내 PC에 설치된 네이버 내PC 검색으로 해결중이다.. V 키를 눌러 새창을 띄워 전문보기를 한 글들은 내PC 검색이 인덱싱을 해준다.. 물론, 파이어폭스를 사용하면 안되고 반드시 IE를 사용해야 한다.. ... more

덧글

  • 곰곰이 2005/12/18 12:55 #

    이것 말고 코난 데스크탑 검색이라는 프로그램도 있으니 시간날때 한번 써보시는것도 좋을듯 싶습니다.
  • 골룸 2005/12/18 13:49 # 삭제

    @hof님의 글 http://www.hof.pe.kr/wp/archives/1492/ 를 보고 쓸까 말까 망설이고 있었는데 오늘 다시 보니 글이 업데이트 되었더군요. 함 써봐야겠네요.
  • 미친병아리 2005/12/18 16:36 #

    곰곰이님 : 코난 데스크탑 검색이라.. 찾아보니 네이버 것과 거의 동일하더군요.. 모양이나, 구현방식이나.. 물론, 내부 검색엔진은 다르겠지만.. 동일한 프로그램을 2개나 사용할 필요는 없을 것 같고.. 나중에 네이버가 마음에 안들면 후보군으로 생각해봐야겠습니다..

    골룸님 : @hof님의 상태에서 별반 진전이 없었을지도 모르죠..^^ 아무튼 노트북 하드가 느리고 파일이 많아서 그런지 몰라도, 현재 하루 죙일 인덱싱 중이군요.. 10시간이 다 되어 가는 것 같은데..
  • 백일몽 2005/12/18 19:06 # 삭제

    전 구글 데스크탑 쓰고 있는데
    아픈 기억이 있으시다니 안타깝네요.
  • 미친병아리 2005/12/19 01:45 #

    백일몽님 : 그러게 말입니다.. 제 노트북과는 궁합이 안 맞는가 봅니다..
  • kwak101 2005/12/19 07:57 # 삭제

    안녕하세요? 지난 토요일에 분당에 나왔던 '그 사람'입니다. ^^ 혹시 갖고 계신 문서가 몇건인지 알 수 있을까요? 저희들이 측정한 초기 색인 시간은 대략 5만 건에 2-3시간입니다. 초기색인이 끝난 후에도 아이콘이 돌고 있다면 아마 실시간 색인이 아닐까 싶네요. 계속 노트북을 사용하고 계시진 않습니까? 만약 그렇지 않다면, 초기색인 시 생성된 잔여 임시 파일을 유휴시간에 처리하고 있는 것입니다. 임시 파일 처리는 파일 자체가 매우 작아 시스템에 큰 부하를 주지 않을 정도로 작으니 그다지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만, 계속 거슬리시면 저희 엔지니어에게 이야기하여 상담을 받으실 수 있게 하겠습니다. 참고로, 곧 나오게 될 정식 버전에서는 디스크 입출력 회수를 최소화한 매커니즘을 사용하여, 임시파일을 생성하지 않고 시스템부하도 낮추었을 뿐아니라 초기색인 완료시간도 상당 비율 단축되었답니다. ^^
  • 성냥팔이 2005/12/19 15:41 #

    전 어쩐 일인지 한달째 색인 중.. 색인율이 계속 변화가 없어요.
    전혀 도움이 되지 못하고 있는 프로그램이네요..
  • 미친병아리 2005/12/20 01:31 #

    kwak101님 : 넵, 감사합니다.. 일단, 하드디스크가 계속해서 돌던 현상은 멈추었구요.. 아마도 문서량이 많아 반올림 하는 과정에서 100%라고 표시가 된 것 같습니다.. 색인된 결과에서는 108,786건 이라고 나오고요 실제 하드디스크 상에서는 328,219개의 파일이 있습니다.. 프로그램 소스코드를 비롯해서 텍스트 파일들이 많기 때문에, 게다 제 노트북 하드디스크가 좀 느린 관계로 시간이 훨씬 많이 걸린 것 같습니다.. 정식버젼이 나오더라도 초기색인을 다시 하고 싶은 생각은 들지 않기 때문에 직접 경험해보진 못하겠네요.. 아쉽습니다.. 심심하면 집에 있는 PC로 함 해보죠.. 제 블로그에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성냥팔이님 : 허걱~ 성냥팔이님이야 말로 도움이 필요하신 분 같습니다.. 네이버 까페에 공식 까페도 있으니 그리로 문의를 함 해보심이..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