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 위젯 (화이트)

448
418
2195949

저작권

모든 내용은 허락없이 상업적으로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 오광섭 -

클릭몬 (와이드)





ReactOS, 대단한 공개 Win32 호환 OS.. ▣ 운영체제 ▣

zoops님 글을 통해 알게된 OS인데, JackaLz님 덧글 덕분에 다시 한번 제대로 보게 되었다.. 리눅스라는 유닉스의 유명한 클론은 있는데, 왜 윈도우즈의 클론은 없을까? 누군가 공짜로 사용할 수 있는 윈도우 호환 OS를 만들어 준다면 정말 좋을텐데 하는 생각을 해봤던 사람들이 많이 있을거다.. 왜 윈도우쪽엔 없을까? 그런데 가만 생각해보면 윈도우쪽이 훨씬 더 어려울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물론, OS 자체를 만드는 것은 리눅스나 비단 다를바가 없을 것 같은데, 엄청나게 많은 상업용 S/W들이기 때문에 이 S/W들이 제대로 돌아가지 않는 OS라면 리눅스 만큼의 대중적인 인기를 얻기는 불가능 할 것이기 때문이다..

그런 상황에도 여기 출사표를 던진 이들이 만들어낸 OS가 바로 ReactOS다.. 이 스크린샷들에서 보여주는 유명한 윈도 어플리케이션들이 동작되는 모습은 정말 대단다하는 생각이 들게 만든다.. 새로 만든 OS가 어떻게 하면 이렇게 윈도 어플리케이션들을 실행시킬 수 있을까? OS를 새로 만드는 것보다 이렇게 만드는게 더 쉬울까? 더 어려울 것 같은데..
VMWare용 파일을 홈페이지에서 배포하고 있길래 그걸 다운로드 받아 실행시켜봤는데.. (설치하고 할 필요 없이 VMWare만 있으면 바로 실행이 되므로.. VMWare, 참 멋진 프로그램이다..) 윈도우와 비슷한 외모를 가진 이렇게 멋진 화면이 나올 줄이야.. 나중에 심심할때 윈도 어플리케이션을 몇개 설치를 해봐야겠다..

윈도우즈 환경에서 소스코드를 빌드하는 환경을 갖추기가 귀찮은 나 같은 사람은, 소스코드를 슬쩍 구경해보고 싶다면 doxygen을 이용하여 문서화된 온라인 문서를 보면 된다.. 당연히 Win32 API 수준의 호환성을 위해서 똑같은 모습으로 나와야 하는데, 아규먼트명까지 동일하게 만들어 놓아서 마치 MSDN 문서를 보는 듯 하다.. 이런 수많은 윈도우즈 핵심 DLL들 및 기본 제공 어플리케이션들까지 모두 만들어 놓다니.. 멋진 사람들이다.. (시간을 좀 내서 gcc를 사용하는 환경을 PC에 갖춰놓고 싶긴 한데.. 노트북이 하나 더 생겨서 - 언제가 될런지.. - 구형 노트북에 리눅스를 설치해 사용할 수 있게 되기 전에는 힘들 것 같다.. 윈도환경에서 gcc 사용을 위해 뭔가 이것저것 많이 설치해야 하는게 웬지 마음에 들지를 않아서리..)

솔리테어나 지뢰찾기 같은 기본 제공 게임 소스코드도 구경을 할 수 있는데,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WinMain 등의 등장을 보면 Win32 환경과 똑같다.. 어쩌면 이 소스코드 가져다 컴파일하면 윈도에서도 돌아갈거다.. (안해봐서 확실치는 않지만..) 간만에 WinMain 함수를 보니 94년도에 팻졸드 아저씨 책을 보며 윈도 프로그래밍 공부해보겠다고 뎀비던 생각이 나는구만..

2008.01.26
윈도우의 짝퉁이 아냐! 윈도우 호환 OS 리액트OS - 리액트 OS가 새 버젼이 나왔는가 보다.. 언제 함 설치해 가지고 놀아봐야겠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