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 위젯 (화이트)

205310
2258
1875552

주저리 주저리

이곳의 글은 마음껏 사용하세요. 하지만, 모든 내용은 제 허락없이 상업적으로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방명록
인사말은 이곳에

미친병아리 서식지
미친병아리 소개
me2day
Facebook
Twitter
Google+
Pinterest
포토로그
포토갤러리
프로그래밍 이야기
서평모음
YouTube 즐겨찾기
디아블로3

내가 하는 일
다울소프트

FireFox Plugin 제작.. ▣ 컴터야그 ▣

웹브라우저 전쟁이 한창이던 7년전.. 당시 ActiveX 컨트롤을 열심히 만들던 나는 "왜 Netscape는 지원하지 않느냐?"는 질문에 꽤 지쳐있었고, 결국 "아, 쓰벌.. Netscape 플러그인도 만들어버리자" 결심을 하고 자료를 좀 찾아봤었다.. 물론, 뭔가 제대로 만들어보지는 못하고 기초적인 자료조사를 한 수준이었다.. 그러던 중 바쁜 프로젝트로 잠시 잊고 살았는데, 어느날 보니 국내 인터넷 환경이 Netscape는 고려하지 않아도 되는 상황이 되어버려 그저 이런 것도 해봤다는 정도의 추억으로만 남게되었다..

2년전 네이버 지식인 서비스에 납품한 웹용 수식편집기 ActiveX 제품 (NeoEQ)을 모 회사의 서비스에 도입을 검토하는 기술미팅 자리에서 7년전 질문이 다시 시작이 되었다.. 이젠 Netscape는 없어졌다고 봐야 하지만, 새로운 강자인 FireFox가 그 자리를 대신하여 등장했다.. FireFox는 지원하느냐는 질문이 시작된 것이다..

FireFox를 처음 접하게 된 3년전에 FireFox가 Netscape의 플러그인을 완벽하게 호환되어 지원한다는 사실은 확인해두었었기 때문에 플러그인 제작에 문제는 없을 것 같았지만, 우리가 만든 수식편집기 같은 UI를 제공하고 수식폰트를 설치하는 등의 작업들을 플러그인 스타일로 제대로 지원할 수 있는지 여부는 확신이 들지 않았고, 현재로서는 지원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회사에서는 공식적으로 지원계획이 없다고 이야기를 했다.. 하지만, 회사정책상 FireFox 지원이 중요하다고 한다.. 앞으로 이런 질문들이 반복될 것 같아 다시 정보를 좀 찾아봤다..

이런 정보를 찾을때 마다 드는 생각인데.. 정말 자료 찾기가 쉽지 않다.. 외국에는 Win32 데스크탑 어플리케이션 개발자들이 없나? 이런거 만드는건 마이크로소프트나 매크로미디어, 어도비 같은 회사들만 하는 일인가? 이런데 관심을 가지는 사람이 이렇게 없다는게 놀랍다.. 간신히 검색해 찾아 읽어볼만하다 생각되는 링크들은 죄다 링크가 끊긴 상태다..

수식편집기 같은 것은 굳이 예전 Netscape 스타일의 플러그인(플래쉬와 같은 형태)으로 만들지 않고 파이어폭스의 다른 형태로 개발이 가능하기 때문일까? 좀 알아봐야겠다.. 괜히 쉬운 길 놔두고 어려운 길로 가는건 아닌지..

예전 Netscape 개발자 지원 사이트에 관련 정보가 가장 많았는데, 지금은 거의 대부분 링크가 끊긴 상태이며 아래의 링크들이 그나마 읽어볼만한 내용들을 담고 있다..
Mozilla Plug-in API
Netscape Plug-In Development on Mac OS

살펴본 결과로는 인터랙티브한 플러그인을 만들려면 ActiveX 컨트롤 보다는 훨씬 어려울 것 같다.. (물론, 내가 모르기 때문에 이런 생각이 들지도 모른다..) 또한 인터넷을 통한 배포는 어떻게 해야하는지는 도저히 관련 자료를 찾을 수가 없다.. 쩝.. FireFox에 대해 잘 아는 분들에게 필요시 도움을 요청해봐야겠다.. 아직은 회사에 공식적으로 FireFox 지원을 결정한 단계가 아니기 때문에 개인 시간 쪼개 살펴봐야 하는데 얼마나 진도를 나갈 수 있을런지는 나도 궁금하다.. 잘 풀려 FireFox도 지원하는 제품이 되었으면 좋겠다..

공유하기 버튼

 
 

덧글

  • 부엉 2007/04/05 11:55 # 답글

    http://developer.mozilla.org/ko/docs/Extensions
    여길 참고해보시길..
    extension을 통해 ff의 거의 모든 부분을 커스터마이징하거나 인터럽트 해서 별도의 처리를 문들어내는것이 가능합니다.
    배포 역시 xul을 통해 인터넷으로 이루어지고, 업데이트 확인도 ff에서 알아서 해줍니다.
  • 미친병아리 2007/04/08 02:53 # 답글

    부엉님 :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noname 2007/04/09 23:53 # 삭제 답글

    이럴 때마다 마소의 MSDN이 얼마나 체계적이고 상세한 정보를 잘 정리해놓았는지 깨닫게 됩니다. 정말 대단한 개발자 지원이라고 생각합니다. 그에 비해 모질라 재단은 오픈소스 특유의 약점을 그대로 지니고 있더군요. 즉 문서화가 상당히 부실합니다. 개발과 패치에는 특화되어 있지만 문서나 그 외부로는 별로 힘을 못 쓴다고 할까요.

    예전에 DOM에 관해 살펴볼 일이 있어서 MSDN과 모질라 사이트를 비교해봤는데, 후자는 정말 기초적인 레퍼런스밖에 안 되었습니다. 답답하더군요. 이런 면에선 MSDN 같이 잘 정리해놓은 곳이 고맙게 여겨집니다.
  • 미친병아리 2007/04/14 15:32 # 답글

    noname님 : 맞습니다.. Microsoft 만큼 개발자들을 제대로 지원해주는 곳은 없습니다.. OS가 주 수입원인 회사답게, 다른 개발자들을 지원하는 것이 매출을 극대화 하는 것이라 생각하는 것이지요.. 기초자료부터 심화, 응용 고급자료들까지 정말 방대한 정보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에 비해 오픈소스 진영은 본인의 노력으로 모든 정보를 구축해나가야 하죠.. 일장 일단이 있는 것 같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