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 위젯 (화이트)

122578
3442
2285358

저작권

모든 내용은 허락없이 상업적으로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 오광섭 -

카카오 광고







내 블로그에서 삭제한 글도 구글에는 남는다.. by 미친병아리

블로깅은 구글리더를 사용하는 중인데, 관심을 끄는 글은 링크를 타고 가서 해당 블로그를 방문하여 읽곤 한다.. 헌데 가끔 블로그에 가보면 존재하지 않는 페이지라는 에러가 나는 경우가 있다.. 해당 블로거가 글을 비공개 처리 했거나 삭제한 경우인데, 무언가 사정이 있어 그랬겠지만 글의 내용에 관심을 가지고 방문한 사람 입장에서는 이해를 하면서도 아쉬움이 남는다..

하지만, 재미난 사실은 구글 리더에서는 그 글을 읽을 수 있다는 것.. 워찌나 빨리 수집하는지 글을 올리고 재빠르게 지우지 않는 한 이미 구글리더는 해당 글을 수집해 놓고 있다.. 심심할때 얼마나 빨리 수집을 하는지 실험을 해봐야겠다는 생각도 든다.. 아마도 추측컨데 이는 블로그 마다 다를 것이다.. 구독하는 사람이 많은 블로그의 경우에는 해당 블로그를 구독하는 사람이 요청할때 아직 수집을 안한 블로그의 경우엔 실시간으로 땡겨올 것으로 여겨진다.. 따라서 어쩌면 실험 자체가 큰 의미가 없을 수도 있다.. 경우에 따라서는 실시간에서 수분, 혹은 몇시간, 하루가 넘을 수도 있을 것이므로 그 편차가 심할 것으로 예상된다.. 물론, 사용자가 많은 구글 리더를 감안해보면 사용자 요청이 있다고 해서 해당 사용자가 모든 블로그를 실시간으로 수집해오는 것은 무리가 될 수도 있으니 적절한 최적화 알고리즘이 있을지도 모른다.. 분산된 수집 엔진이 있고 사용자들이 요청이 접수되면 실시간에 가까운 스케쥴링을 통해 적절히 최적화 및 성능향상을 조절하고 있을 것이다..

이러한 가정을 해보면 구글 리더를 통해 많은 사람의 주목을 받고 있는 블로거의 경우엔 글을 지우거나 비공개 처리를 하는 것은 올린 글을 철회할 수 있는 방법이 안된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구글에 수집되어 남으며 특히 전문공개 옵션을 해둔 블로거의 경우엔 고대로 남는다.. 민감한 사안을 담은 글이라면 신중하게 포스팅을 해야할 것이다.. 중국 정부 정도가 되지 않으면 개인의 요청에 의해 수집된 콘텐츠를 삭제해주는 배려를 제공해줄만한 구글이 아니기 때문이다.. 사실 국내 포털들도 정부나 되지 않으면 개인의 이런 요청을 들어줄리가 없다..

다른 사람의 관심을 받는 블로거라면 새 글을 올릴때 다시 한번 생각해보자.. 아차 실수했다는 생각이 들때, 이미 구글은 인덱싱을 마치고 전세계 사람들에게 보여줄 수 있는 만반의 준비상태가 되어버릴 수 있다.. (내 블로그를 구글리더에 등록시켜두고 글을 올리자마자 리더에서 확인해봤다.. 역시, 예상대로 아직 읽지 않은 블로그는 실시간으로 그때 글을 땡겨온다.. 우측 상단에 나타나는 글 올라온 시간에 (~초전) 이라는 표시가 눈길을 끈다..)

덧글

  • 병아리99 2008/03/15 23:23 #

    앞으로는 글을 쓸 때 조심해야겠군요... 특히 메이저는요... (전 마이너긴 하지만..)
  • 쌍부라 2008/03/16 01:12 #

    RSS 리더가 수집한 다음 지우지 않는 것을 이용(?)해서 블로그에 올리고 글을 지우는 경우도 있더군요. 이건 역발상일까요? :>
  • 웃음소리 2008/03/16 14:38 #

    구글 리더뿐만 아니라 모든 리더에 남아있을껄요..

    그리고 만약에 포스트를 지우고 싶으시다면..

    지우거나 비공개 말고..

    그 포스트의 내용 빈것으로 수정하면..

    리더에서도 빈내용으로 업데이트가 된답니다..

    그상태로 그냥 두면됩니다..


    물론 개인이 사용하는 오프라인 리더인 경우 수집후

    다시 수집을 하기 전까지는 저장되어 있는것으로 읽을수있겠죠...^^
  • 미친병아리 2008/03/17 01:34 #

    병아리99님 : 웃음소리님이 해결책을 알려주셨습니다.. 주의 안해도 될 듯.. ^^

    쌍부라님 : 어떤때 유용한지는 모르겠습니다만, 그렇게 이용할 수도 있겠네요..

    웃음소리님 : 그렇지요.. 사실 따지고 보면 모든 RSS 피드 수집사이트에 다 남겠네요.. 빈 내용으로 만들어라.. 그것 좋은 방법이네요..
  • 병아리99 2008/03/17 19:49 #

    웃음소리 // 정말 그 방법이 좋겠네요... ^^
  • 미친병아리 2008/03/18 00:13 #

    병아리99님 : 정말 좋은 아이디어죠?
  • 뿅아리 2008/09/03 13:14 # 삭제

    이미 삭제한 글들은 불가능할까요?

    리더에서 피드링크 주소와 동일한 주소에, 다시 컨텐츠를 재 생성하면 될지..
    의문이네요.

    쌍부라 "RSS 리더가 수집한 다음 지우지 않는 것을 이용"란 문구를 보니
    피드는 웹페이지 삭제와는 다르게 삭제요청이 안되는가보네요?
  • 문의합니다 2008/12/02 20:14 # 삭제

    제가 개인 일기장처럼 사용하기 위해 블로그를 개설해서 몇 글을 올렸는데 실수로 검색이 되도록 설정이 되어 버렸습니다. 블로그 자체를 완전히 삭제했는데도 구글에서 검색이 됩니다. 이거 검색 안되도록 해결 방법이 없는지요?
  • 씩씩한강냉이 2009/10/03 18:08 # 삭제

    하하, 이런경험 있는데!^^
    어찌나 빨리 크롤링을 해버린건지...
    정말이지 비공개 했는데 검색이 되더라구요~
    그래서 요청했던 기억이 있는데..
    가물가물하다가 답장은 안온듯 하네요..ㅋㅋ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