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 위젯 (화이트)

521147
11243
2561411

저작권

Do not be afraid to fail. Be afraid not to try. Pain is temporary, suck is forever. Keep it small and simple.

ODBC 설정에러.. 오라클 클라이언트가 문제야.. by 미친병아리

오라클 클라이언트 때문에 열라 삽질하기..

사용에 아무런 문제가 없던 서버 콤포넌트가 갑자기 동작을 안한단다.. 왜 그런가 봤더니 새 서버에 세팅을 한 것이었는데.. 새 서버에서는 죽어라 세팅을 변경해봐도 DB 접속이 안된다.. 정말로 황당한 것은 제어판의 ODBC 세팅에서는 접속테스트를 해보면 접속이 아주 잘 된다.. 우이씨, 어처구니가 없다.. 장난하나.. 왜 여기선 되고 저기선 안되는겨..

다른 프로그램은 어떤가 싶어 ASP로 간단한 테스트용 코드를 작성해 접속을 해봤다.. 음.. 이것도 안된다.. 역시, 내가 프로그래밍을 잘 못한 것은 아니군.. 뭔가 세팅상의 문제다..

수집할 수 있는 모든 정보를 다 동원하여, 이를 키워드로 구글, 네이버 등을 검색을 해봤다.. 정확히 일치하는 증상은 아니지만, D 드라이브에 설치를 하면 동작이 잘 안된다는 경우에 힌트를 얻었다.. 확인해보니 우리의 문제의 서버도 오라클 클라이언트가 D 드라이브에 설치되어 있다.. 쩝.. 오라클 클라이언트가 범인이구만.. 젠장..

사실, ODBC나 MDAC의 버그인지 (Microsoft의 책임인지) 오라클 클라이언트 (오라클의 책임인지)의 버그인지를 판명할 수 있기에는 내가 수집할 수 있는 증거에 한계가 있긴 하다.. 좀 더 능력이 되면 디버깅을 해서 어디의 버그인지 찾아내보고 싶긴 한데, 그러기엔 내가 능력이 딸려서 확인은 못해봤다..

하지만, 오라클 클라이언트가 문제라 생각하는 이유는..
오라클 클라이언트가 C 드라이브의 루트에 Oracle 이라는 폴더에 설치하지 않고, 뭔가 내 맘대로 해보려고 하면 제대로 안되는 경우가 너무 많았기 때문이다.. 일단, 폴더경로에 공백이 들어가면 에러난다.. 한글이 들어가도 안된다.. 경로명이 너무 길어지면 또 에러가 난다.. (아마 영문기준으로 255자 인 것 같다..) 다른 OS에서는 이런 경우 오동작 하는 것이 당연한지 모르겠지만, 윈도우 사용자 입장에서는 이런 경우 제대로 동작을 하지 않는 것이 너무 황당하다.. 이건 프로그램 버그다.. 근데 오라클에서는 절대 고치지 않고 있다..

특히, 오라클 클라이언트를 D 드라이브에 설치하면 동작을 하지 않는다는 것은 황당함, 버그라며 흥분하는 차원을 넘어서서 정말 기가 막힌 현상이라고 밖에 할 수 없다.. S/W를 일부러 이렇게 만들려고 하는게 더 어렵겠다는 생각도 든다.. 오라클 클라이언트.. 참, 너무해..

덧글

  • Dummy 2008/05/13 10:54 #

    오라클 클라이언트 버전이 무엇인가요? D 드라이브에 깔리는게 문제가 아니라

    오라클 클라이언트와 오라클의 버전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10g 클라이언트로는 8i에 접속안되더라구요
  • 미친병아리 2008/05/13 13:03 #

    Dummy님 : 버젼에는 상관이 없더군요.. 설치 경로를 변경하니 같은 클라이언트 설치 프로그램으로 설치를 했는데 아주 잘 동작하더군요.. 황당합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