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 위젯 (화이트)

541147
11243
2561413

저작권

Do not be afraid to fail. Be afraid not to try. Pain is temporary, suck is forever. Keep it small and simple.

ISO 품질경영 인증.. by 미친병아리

큰 기업체들만 이런거 하는 줄 알았는데..

울 회사도 한덴다..
얼마전에 무료로 해주는 프로그램에 신청을 했는데, 선정되었다고 해서 인증을 받기로 했다.. 오늘부터 교육을 받았는데.. 으~ 앞으로 이것으로 인한 업무가 많이 들어날 것 같다.. 흐흐흐..

S/W 개발사로서 ISO 인증에 대한 생각을 좀 해봤다..
인증을 따기 위해 준비하는 동안 이외에는 크게 업무가 늘어날 것은 없을 것이다.. 그리고, 인증을 위해 업무 프로세스를 변경하는 범위도 그리 크지 않을 것이고.. 오늘 컨설팅 교육을 받으면서 교육하시는 분이 가장 강조한 부분이기도 했고, 교육에 참여한 사람들이 가장 궁금하기도 했던 부분이 바로

표준규격이 과연 항상 효율적일 수 있겠느냐 하는 부분이었는데, 이는 하던 업무대로 맞추면 된다는 것이었다.. ISO 인증을 통해 갖추는게 업무를 개선하는 것도 있지만, 더 중요한 것은 제3자에게 우리는 업무를 이렇게 하고 있네 하는 것을 누구에게나 설명할 수 있도록 설명하는 방법을 표준화 하는 것이라는 거다..
우리에게 없는 프로세스는 생략할 수 있다는데 좀 의외였는데, 대기업이나 작은 기업이나 모두 ISO 인증을 받을 수 있는 유연성이 그것을 설명해주고 있었다..

과연 얼마나 득이 될런지는 솔직히 반반이다..
하지만, 경험해 보는 것도 나쁘지는 않을 것 같다는 생각도 드는데.. 겪어 보면 알겠지..
아직은 겪어봐야 뭔가를 알 수 있으니 배움의 길은 먼건지, 아직 공력이 안되는건지..

덧글

  • 서비 2004/02/13 00:00 #

    저희 회사 제작년에 하고 서류 만드느라 아주 죽는줄알았드랬죠.. 근데 지금은 뭐 돈을 주기적으로 내야하고 어찌하다가 그냥 포기하게 되었어요.. 지금은 ISO없어도 잘만 돌아갑니다. 물론 있으면 모든게 표준화되고 절차가 정의되어있어 깔끔하고 편리하긴 하지만... 으으으으 여간 ISO 피곤한게 아닌듯..
  • 야옹이 2004/02/13 09:46 #

    시스템이라는 것은 유기적이기 때문에 ISO 9000 시스템을 도입하여 정착시키기 위해서는 "상당히" 많은 시간이 요구되지요..그래야만 정말로 그 회사에 맞는 옷을 입게 되는것인데, 문제는 영업상 단지 인증서만을 필요로 하는 기업들과, 어쩔수 없이 영리를 추구하게 되는 인증기관들 때문에 제도 자체의 취지보다는 인증서 획득을 목적으로 단기간에 쇼부치려는 행태가 많더라구요...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개선하여 유지해 나가고 정착시키는 데에는 경영진의 의지와 사원들의 관심이 정말 중요한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전직 ISO 9000 선임심사원 씀 -
  • 왕멀 2004/02/13 13:41 #

    ISO 인증에 대해서 저희도 관심이 많답니다. 정말 득이 됐는지 아니면 실이 더 많은지에 대해서 꼭 알려주세요.
  • 미친병아리 2004/02/14 17:24 #

    서비님 : 음, 아쉽네요.. 시작하고 노력한 만큼, 돈도 들인 만큼 얻는 것도 꽤 되었을 것 같은데.. 중단에 포기라..

    야옹이님 : 네.. 현재로서는 분위기 좋습니다.. 경영진, 팀장급들은 관심이 많아서.. 다만 전사적으로 이런 분위기로 이끌어 가는데 경영진 및 팀장들이 얼마나 탁월한 역량을 발휘하는지가 관건이겠지요..

    왕멀님 : 네.. 상당히 시간이 오래걸리는 프로젝트이므로, 중간중간 계속 관련 내용 올려보겠습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