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 위젯 (화이트)

521147
11243
2561411

저작권

Do not be afraid to fail. Be afraid not to try. Pain is temporary, suck is forever. Keep it small and simple.

프로그래머에겐 맥북이 좋네.. by 미친병아리

2011년 3월 27일 수정
많은 분들이 맥OS X가 리눅스 기반이 아니라는 점을 알려주셔서 글 내용을 수정했습니다.. 리눅스가 아니라 유닉스 기반이었군요.. 공부를 제대로 안하고 글을 썼더니 잘못된 내용을 적고 말았네요.. 죄송합니다.. 지적해주신 분들 모두 감사드립니다..



맥OS가 리눅스유닉스 기반으로 바뀌면서부터 맥을 사고 싶었는데, 그냥 모 생각만 그랬습니다.. 굳이 돈을 더 들여 사기가 참 거시기 한 것이었죠.. 그러던 중 언제나 어디로든 가지고 다니면서 꺼내서 바로 쓸 수 있는 작고 가벼운 노트북을 사기로 맘 먹고 맥북에어를 질렀습니다.. (사용기 http://madchick.egloos.com/3558624 참조) 삼성에서도 맥북에어보다 얇고 가벼운 노트북을 내 놓는다고 하던데, 아무튼 맥북에어 현재로서는 휴대성 아주 짱입니다..

요즘엔 프로그래머들에게 맥을 지급하는 회사들도 늘어나고 있고, 예전부터 프로그래머에게는 맥이 적합하다는 이야기가 많이 있었습니다.. (엔지니어들은 맥북프로로 선택할 수 있다는 회사, 프로그래머가 맥을 써야 하는 이유)

사용해보니, 오픈소스 관련된 소스들을 사용하기가 편합니다.. 리눅스유닉스 쓰기엔 GUI가 좀 그렇고.. GUI가 괜찮으면서, 리눅스유닉스 환경을 같이 사용해보고 싶다면 맥이 가장 좋은 것 같습니다..



하나 사야겠다는 생각을 그때부터 했는데, 5년이나 지난 후에 샀으니..
컴퓨터란걸 처음 사용하기 시작한 1990년도부터 20년동안 Microsoft 환경에서만 PC를 사용해 왔었으니 쉽게 바꿀 수 없기도 했지만, 사실은 가격이 가장 부담스러웠습니다..

윈도우용 PC로도 거의 대부분 처리할 수 있는데 하나 더 사야한다는 것은 부담스러울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써보면 확실히 프로그래머에게 좋은 것 같습니다..

  • 리눅스유닉스 기반이라는 것이 오픈소스 프로젝트 등을 가져와 사용하는데 아주 편리합니다.. (X윈도 프로그래밍도 가능하다고 하는데 저는 안해봐서 어떻게 하는건지는..)

  • 맥용 앱이나 아이폰 앱 개발을 위해서라면 별 수 없습니다.. 아이맥이던 맥북이던 맥이 하나 꼭 있어야 합니다.. 프로그래머라면 안드로이드만 관심을 갖기 보다는 맥과 아이폰에도 관심이 가게 마련이라..

  • 단점은, Microsoft 윈도우 계열의 프로그래밍을 할 수 없습니다..

사실 따지고 보면, 윈도우 환경에서는 맥이나 리눅스유닉스 프로그래밍을 할 수 없고, 맥에서는 윈도우 프로그래밍을 할 수 없으니 따지고 보면 그게 그거 입니다.. 사실, 오픈소스 프로젝트들도 윈도우에서 할 수 있는 것들이 많고요.. 그래도, 역시 오픈소스 관련된 부분은 리눅스유닉스 환경에서 더 편할 수 밖에 없습니다.. 아무리 윈도우 환경의 프로그래머들을 고려하는 프로젝트들이 많다고는 하지만, 초기에는 지원하지 않는 것도 많고 일정기간이 지난 후에도 여전히 윈도우 환경에서는 알아서 하라는 프로젝트들도 많습니다..

리눅스유닉스라는 OS가 별로 중요하지 않은 분들은 별로 동감하지 못할 내용이긴 합니다.. 리눅스유닉스를 좋아하지 않으면 프로그래머가 아니란 말인가? 라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저도 첨엔 그랬습니다.. 하지만, 리눅스라는 운영체제.. 더 나아가서는 유닉스란 운영체제는 그 자체가 역사요 아직까지도 프로그래밍 환경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많은 프로그래머들에게 윈도우 보다는 더 많은 놀이터를 제공해주고 있을 것 입니다.. 개인용 PC 시장은 Microsoft가 점령했는지 몰라도, 서버쪽은 여전히 유닉스, 리눅스의 세상이라고 말할 수 있을 정도니까요..



저 처럼 수십년 윈도우만 사용했던 사람이 하루 아침에 윈도우 없이 일을 할 수는 없습니다.. 해서 분명 PC는 하나 더 필요합니다.. 윈도우가 필요한 경우엔 윈도우를 사용해야합니다.. 멀티부팅 등을 이용해 맥북 하나로 모두 해결할 수 있으면 더 좋겠지만, 저 같은 경우는 너무 오래 윈도우를 사용해왔는지 몰라도 설치할 것도 많고 해서 맥북 하나로 해결하긴 힘들 것 같더군요.. 그래서 맥북은 원했던 이동성을 위해 무게와 크기에만 신경을 써서 가장 작고 가벼운 것으로 구입을 하고, 예전에 사용하던 윈도우 노트북을 계속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사용을 하다보니 아이폰과 궁합이 잘 맞는 프로그램들이 좀 있군요.. 이러다 휴대폰도 아이폰으로 바꾸게 되지 않을까 싶기도 합니다.. (아마, 아이폰을 사용하게 된다면 하나 더 사는 것이 될 것 입니다.. 갤럭시S 욕을 그렇게 하면서도 아이폰과 갤럭시S 둘 중 하나만 써야 한다면 갤럭시S를 사용할 것 같습니다.. ㅎㅎㅎ)



맥이 인텔 CPU를 사용하기 시작하면서 오직 한 대의 PC 혹은 노트북이 필요한 경우에도 맥이 더 매력이 있습니다.. 한대로 모두 해결이 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가격이 아직은.. 그리고 주변기기의 교체 및 확장 등에 가격이 너무 비싼게 흠이긴 합니다.. 그래도 저 같이 리눅스유닉스를 사용해보고 싶은 엔지니어들에게는 갈수록 맥북이 더 매력적이 될 것 같습니다.. 가격이 좀 더 내리면 저 같은 사람은 더 많아질 것 이구요..



덧글

  • ODM 2011/03/26 19:29 # 삭제

    맥 OSX는 리눅스 기반 아닙니다. BSD죠. 툴체인(?)이나 레이아웃도 리눅스와 미묘하게 이질적입니다. 터미널에 vi 되고 하는걸 보시고 리눅스와 같다고 생각하시는것 같습니다만 엄연히 다릅니다.
  • 미친병아리 2011/03/27 12:49 #

    넵.. 감사합니다.. 글 내용을 수정했습니다..
  • K-DOG 2011/03/26 20:25 # 삭제

    맥OS 리눅스 기반 아닙니다
    환경이 비슷할 뿐이죠
  • 미친병아리 2011/03/27 12:49 #

    네.. 감사합니다.. 글 내용을 수정했습니다..
  • 2011/03/27 00:28 # 삭제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미친병아리 2011/03/27 12:50 #

    네.. 감사합니다.. 글 내용을 수정했습니다..
  • 하수코더 2011/03/28 09:47 # 삭제

    저랑 비슷한 느낌을 가지시는군요 ^^;
    저도 맥북에어산지 한달여가량 지났는데... 이제 다음부터는 다른 노트북 못쓸 지경입니다...(13인치, 4기가, 128기가 : 해상도도 .. 훌륭해요 13인치는) .. 전 문서관리나 등등 기타것들은 죄다 이동형 USB에 저장하는터라 용량도 충분하다고 느껴져.. 부트캠프로 윈도까지 설치해놓고 윈도에서 VisualStudio + MSOffice 만 설치하고 사용중입니다... 윈도우도 맥북에서 사용하는게 훨씬 좋아요.. 미치겠어요 ^^;
    단지 저도 불편한 몇가지가 있습니다. Home,End, PgDn, PgUp, 최대화.. 그리고 키보드.. (제 메인 키보드는 RealForce .. ) .. 요즘은 진행중인 프로젝트가 C#으로 진행되고 있어서 맥북을 윈도로 부팅하는경우가 많지만 자바도 쓸만하구요 슬슬 맥빠가 되어 가는 것 같습니다..
  • 미친병아리 2011/04/17 19:18 #

    ㅎㅎㅎ 맥북 프로사서 완전 한대로 다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좋겠다는 생각도 듭니다.. 하지만, 맥북에어의 두께와 무기를 보면, 맥북에어 13인치도 좋을 것 같네요..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