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 위젯 (화이트)

501147
11243
2561409

저작권

Do not be afraid to fail. Be afraid not to try. Pain is temporary, suck is forever. Keep it small and simple.

맥북에어, CPU 차이가 나긴 나는군.. by 미친병아리

맥북에어 11인치의 CPU는 1.4GHz Intel Core 2 Duo 입니다.. 가장 작고 가장 가벼운 것을 원해 13인치는 고려도 안했던터라, 11인치에서의 선택은 1.6으로 업그레이드 하느냐, 1.4로 그냥 쓰느냐였습니다..업그레이드를 하려면 40만원이 더 듭니다.. CPU 업글은 13만원이지만, SSD 64G 모델은 CPU 업글이 불가능합니다.. SSD 128G 모델로 해야 CPU 업글이 가능하죠.. CPU 업글하고, 메모리 4기가로 업글한 128G 모델의 가격은 180만원 입니다.. 40만원 차이면 크게 느껴져서 메모리만 업글 했습니다.. 그리고 아주 만족스럽게 잘 사용했습니다..

SSD 덕분에 느리다는 생각은 전혀 하지 못하며 사용해왔습니다.. 하지만, CPU 파워가 딸린건 어쩔 수 없나 봅니다..

안드로이드 앱 개발을 위해 이클립스와 안드로이드 SDK를 설치했습니다.. 그리고는 테스트용 앱을 후다닥 만들어서 짠~ 실행시키는 순간 바로 좌절감이.. 와~ 느려도 이리 느릴 순 없다!! 환장하겠더군요.. 맥북에어 11인치 1.4 CPU 모델로는 안드로이드 앱 개발 불가!!

이전에 사용하던 노트북이 DELL Inspiron 6400 입니다.. 1.83Ghz Intel Core 2 Duo, 2.5G 메모리로 CPU는 얼마 차이 안 난다고 생각했고, 램은 오히려 맥북에어가 훨씬 널널합니다..

하지만, 실행모습은 완전 천지차이입니다.. 원래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가 실행하는데는 무지 시간이 오래걸립니다.. 해서 앱 개발시 일단 에뮬레이터 한번 띄워 놓으면 절대 종료시키지 않고 그냥 둡니다.. 이건 양쪽 다 비슷합니다.. 하지만, 실행되어 반응하는 속도가 너무나 차이가 납니다.. 도대체 무슨 이유일까.. CPU 사용량을 점검해봤습니다..
[잡설] 맥은 화면캡쳐도 참 신경썼네요.. 위의 이미지는 제가 무슨 터치를 한게 아니라, 맥에서 화면캡쳐 했을 뿐인데 배경 투명처리하고 입체감 있게 그림자 효과 넣어서 이미지를 저장해주는군요.. 참 놀랍습니다.. 블로그에 올리던 PT용으로 쓰던 뽀대는 나네요..

[잡설] CPU 사용율은 % 아닐까요? 헌데, 저 100이 넘어가는 수치의 의미는 도대체 무엇일까요? 2 코어라 200이 만땅인 것인가요? 음, % 표시인데 100이 넘어가는 수치가 등장하니 좀 당황스럽습니다.. 어떻게 해석해야 하는건지.. 200%가 CPU 만땅이라는 의미인것 같습니다..

에뮬레이터에서 화면전환이나 뭔 짓만 하면 CPU 사용율이 죽죽 올라갑니다.. 그래프 상에서는 꽉 차진 않는데, 에뮬레이터의 버벅거림이 아주 심하네요.. CPU가 딸린건지, 맥용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가 구린건지는 잘 모르겠네요..

아무튼 이래서는, 안드로이드용 앱 개발은 맥북에어 11인치에서는 못 해먹을 것 같습니다.. 에뮬레이터가 이래 느려터져서야 뭔 테스트를 할 수가 없네요.. 아이폰 에뮬레이터는 쌩쌩 돌아가는데 정말 비교됩니다..

스마트폰 앱 개발은 맥에서 다 해결해볼라 했더니 예상치도 않는데서 장벽을 만나게 되네요.. 맥북 프로를 샀어야 하는 것인가.. 주위에 맥을 가진 분들이 없어서 비교를 못해보고 있는데, 좀 더 사용 좋은 맥북을 가지신 분들, 알려주세요.. 안드로이드 SDK에 포함된 에뮬레이터 잘 돌아 가나요? 맥에서 안드로이드 앱 개발하시는 분들 안 계실라나.. ㅎㅎㅎ



덧글

  • 종텐 2011/03/25 22:02 # 삭제

    저는 에어 3세대(2.13GHz, 램 2기가, SSD)를 사용하는데, 에뮬레이터 느려요. 여러가지 이유가 있는데, 맥용 JVM이 윈도용보다 최적화가 덜 되었는지 체감상 더 느리고, 이클립스도 윈도용보다 느리고, 안드로이드는 아이폰이나 윈도폰과 다르게 ARM용 바이너리를 에뮬레이터 안에서 하드웨어 가속 없이 바이너리 에뮬레이션을 해서 원래 느리고요. CPU를 많이 타기도 하고요. (아이폰은 시뮬에서 하면 x86으로 빌드하고, 폰에 올리면 ARM으로.. 그래서 ARM용으로 컴파일해서 소스 없이 링크만 해서 쓰면 폰에선 되는데 시뮬에선 안되요)
    그나마 나은 방법은 폰을 꼽고하면 에뮬보단 20배는
  • 종텐 2011/03/25 22:06 # 삭제

    빠르긴 해요. 개발폰을 구하시는걸 권장하고, 더 좋은건 개발폰에 윈도 노트북이나 데탑에서 작업하시는걸 권장해요. 덧, 램 4기가, CPU 3.0 에 SSD인 15인치 MBP에선 쓸만하긴 하던데 엄청 비싸더라고요;;
  • 미친병아리 2011/03/27 12:48 #

    그렇군요.. 아이폰 에뮬이 빠른 이유가 있었군요.. 안드로이드를 할라면 개발폰이라.. 쩝, 그냥 PC에서 하는게 속 편할 것 같습니다.. 아니면 갤럭시S 사용중이니 갤럭시S를 붙여서 사용해도 될 것 같긴 하네요.. ㅎㅎㅎ
  • NerdAnatom 2012/08/11 15:33 # 삭제

    네, 에뮬레이터와 시뮬레이터의 차이를 오해하신듯. 안드로이드는 에뮬레이터라서 느릴 수 밖에 없답니다 ^^
  • 미친병아리 2012/08/11 15:50 #

    그렇군요..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