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 위젯 (화이트)

541147
11243
2561413

저작권

Do not be afraid to fail. Be afraid not to try. Pain is temporary, suck is forever. Keep it small and simple.

네이버의 외부 블로그 검색.. 과연? by 미친병아리

현재 제가 블로그에 올리는 글들은 네이버에서 검색이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검색] 외부 블로그 검색 수집 시스템 개선라는 글을 보면 의구심이 듭니다.. 과연?

한때는 네이버에서도 검색이 잘 되었었지요.. 당시엔 저도 검색엔진을 네이버를 사용했으니까 잘 압니다.. 전 구글보다 네이버나 다음 검색이 좋습니다.. 네이버나 다음에서 못 찾으면 구글을 사용합니다.. 즉, 제게 구글은 딴 애덜이 못 찾아주는 것 찾을때만 사용하는 검색엔진 입니다.. 저는 제가 블로그에 올려둔 글을 링크하는 경우가 많아서 네이버에서 제 글을 자주 찾았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네이버 검색 사용하지 않습니다.. 다음 검색을 사용하지요.. 제 블로그가 검색되지 않으니까요.. ㅎㅎㅎ

꽤 오랜기간 네이버 블로그 아니면 네이버에서 검색되지 않는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다른 블로그들은 검색이 되지 않았습니다.. 그럴때마다 네이버는 항상 그렇지 않다고 말해왔기 때문에 이번 저 글도 별로 신빙성이 안 갑니다.. 두고 보면 알겠지요.. 이런 이야기가 나올때면, 앞으로 더 검색이 잘 된다는 이야기만 있지 그동안 왜 다른 블로그들은 검색이 되지 않았는가에 대한 이야기 없이 그동안도 잘 되고 있었다고 하니 신뢰가 안가는 겁니다..

별 이야기 없어도 검색을 잘 해주는 다른 검색엔진들과는 달리, "네이버에 이 블로그도 검색되게 해달라고 요청하면 검색되게 해준다"는게 가장 다른 점인 것 같습니다.. 아울러 오마이뉴스 기사와 관련해 드리는 글을 보면 5월 10일 사이트를 방문하고, 5월 23일 검색에 반영이 되었다는 내용을 볼 수 있는데.. 네이버 검색에 반영되는데 참 시간 오래 걸린다는 생각이 듭니다.. 구글처럼 빠르게 반영되는 것을 바라는건 무리인가 봅니다..

그만님의 표현대로 "그냥 네이버, 그런 곳이다. 블로거들이 뭐라고 하면 콧방귀 뀌고 유명인이 뭐라고 하면 움직이는 척이라도 해주는 그런 곳이다" (네이버 검색 결과 조작논란에서 발췌), 네이버가 원래 그러니 이해해야 하는 것이라면 별 수 없지요.. 그래도, 나도 나름 불만을 투덜거려 봅니다.. 내 블로그 글이 네이버에서 검색이 된다고 해서 뭐가 달라질 것은 없지만, (일기장인 내 블로그에 누가 얼마나 온다고..) 분명 검색이 안되는데 잘된다고 이야기하는 네이버에 한마디 해주고 싶으니까요..

내 블로그만 검색이 안되고 다른 블로그들은 검색될지도 모르기 때문에 더더욱 내 투덜거림일 뿐 일 수도 있습니다..



2011.06.09 추가..

네이버에 문의한 답변이 왔습니다.. 큰 기대는 안했지만, 뭔가 답변을 주지 않을까 했었는데 뻔한 답변이 왔습니다..
요약하면, "지금 검색 잘된다.. 예전에 왜 안되었는지는 알 수 없다.." 입니다.. 뭐, 지금 잘 되고 있으니 이런 질문 계속해봐야 뭐라 답변해줄 내용 없다 라는 입장으로 여겨집니다.. 앞으로 블로그 검색을 더 잘 되도록 하겠다고 하고 나서 검색 안되던 제 블로그가 이젠 네이버에서도 검색이 되니 기쁜 일입니다.. 단지, 궁금했던 것은 잘 되던 검색이 몇년동안 안 되어 왔기 때문에 그때 왜 그랬는가 하는 점이 궁금한 것인데 이 궁금증을 풀 수는 없을 것 같네요..



2011.06.11 추가..

네이버 검색을 통해 제 블로그를 찾아오는 방문 유입량이 상당히 늘었습니다.. 제 블로그에 올려진 글 다 해봐야 3천개도 안 됩니다.. 네이버에서 이거 검색되도록 인덱싱 하는건 일도 아닐겁니다.. 외부 블로그 검색 개선하겠다고 발표하고, 바로 효과가 나는 것을 왜 지난 몇년간은 그대로 두었는지.. 뭐, 네이버에 별 도움이 안된다고 생각했거나 외부 블로그 검색 개선할 여력이 없었겠지요..
블로그 검색을 특화했던 첫눈 서비스 및 개발팀을 인수한 NHN이 그동안 보여준 블로그 검색의 모습은 참 실망스러웠는데, 나아져 그나마 다행입니다.. 앞으로는 이 모습 오래도록 지속되길 바랍니다.. 예전에도 비슷한 전력이 있었기 때문에..



2011.06.27 추가..

드디어 제 블로그의 방문객 중 네이버를 통해 찾아오는 분들이 구글을 통해 오시는 분들보다 많아졌습니다.. 역시, 국내에서는 네이버의 영향력은 독보적이군요.. 블로그 검색 개선한다고 발표한지 한달만에 블로그 검색이 제대로 동작하기 시작했나 봅니다.. 물론, 준비를 오래했다고 했으니 그간의 기간이 빛을 발하는 것이겠지요.. 왜, 이제야 네이버가 블로그 검색을 제대로 할 수 있었을까 다시 한번 궁금해지는 순간이긴 하지만.. 같은 이야기 너무 반복하는 것 같으니 이쯤 해두고.. 이번에는 이런 움직임이 지속되길 바래 봅니다..



덧글

  • 웅이 2011/06/01 20:49 #

    저도 미친병아리님과 같습니다. 예전에는 네이버에서 검색되다가 언젠가부터 검색이 되지 않더군요. 이상해서 이글루 검색해 보았는데 저말고도 그런 분이 꽤 되었습니다. 안되는 사람은 네이버에 요청하라고 하는데 내키지 않아서 그냥 두었죠.

    저 대책이 나오는게 어찌되었건(외부의 요청이든 내부에서 미리 준비해두었던 것이든) 네이버쪽에 유리하니까 한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예를 들면 네이버 내부 콘텐츠의 질이 떨어지기 시작하는 시점에 외부 콘텐츠을 보충하여 보완하는 방법이 될 수 있고요.
  • 미친병아리 2011/06/02 01:21 #

    다른 검색사이트들은 내가 등록하거나 하지 않아도 알아서 검색이 되던데 네이버는 블로그 등록을 해야한다니 좀 우습습니다..
    개선한다니 뭐 지켜보는 수 밖에 없죠.. ㅎㅎㅎ
  • 병아리99 2011/06/01 22:04 #

    네이버는 그다지 믿을 만한데가 못되더군요... 아니면 Pool을 달리하던가...
  • 미친병아리 2011/06/02 01:22 #

    그래도 전 구글 보다는 좋던데요.. ㅎㅎㅎ
  • 넷아트 2011/06/01 23:39 #

    저도 검색이 되지 않습니다만.. 다른 이유로 검색이 안됩니다.ㅋㅋ 음란성블로그라고... OTL
  • 미친병아리 2011/06/02 01:23 #

    ㅎㅎㅎ 자주 놀러가야겠습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