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 위젯 (화이트)

166
330
2188309

저작권

모든 내용은 허락없이 상업적으로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 오광섭 -

클릭몬 (와이드)


맥OS에서 기본 글꼴을 나눔고딕으로 교체 방법.. ▣ 맥이야기 ▣

애플의 한글폰트는 참 이상합니다.. 특히 맥OS의 모든 한글은 영문에 비해 참 티미하게 보입니다.. 선명하지가 않습니다.. 가독성 끝장이고, 아주 보기가 싫습니다.. 맥OS가 나온지가 언젠데 아직도 이러는거 보면 애플은 한국시장은 전혀 신경을 쓰지 않는 것 같습니다.. 도대체 애플 코리아는 뭐하는 회사인지 모르겠습니다.. 그래도 돈 벌이는 된다고 생각했는지 애플스토어 직영점 늘리고 하는거 보면 제품 개선 보다는 역시 애플도 회사인지라 돈 벌이에만 관심이 많지요.. 그렇습니다.. 그간 애플의 태도로 보아 애플의 제품은 전혀 하자가 없으며, 혹시나 생기는 결함은 사용자의 실수나 주위 환경의 문제이기 때문에 한글폰트 문제도 알아서 해결해야 합니다.. 애플은 신이거든요.. 뭐라고 토를 달면 안됩니다..

더 찡찡 거리면 스티브 잡스는 "핸드폰 잡는 방법을 바꿔라" 라고 했듯이 한글 읽는 법을 바꾸라고 할겁니다.. 그러고도 남을 만한 애플 A/S 정책, 놀라워.. (불만제로 애플편.jpg 참조)



눈물겨운 맥 사용자들의 수많은 시행착오로 알아낸 결론은.. 나눔고딕 폰트로 교체하면 그나마 좀 더 났다.. 저도 그 정보를 접하고 검색을 해봤습니다.. 아래 원문 내용과 같이 따라하니 변경이 되더군요..

원문 : OSX - 나눔고딕를 기본폰트로
(원체 사라지는 글들이 많아서 제가 다시 참고할지 모르는 내용은 걍 퍼옵니다.. 제가 더 알아낸 정보를 추가하기도 이 편이 더 편하구요.. 제 나름의 판단기준으로 이 정도는 굳이 원저자의 동의를 받지 않아도 되겠다 싶은 것은 동의없이 걍 퍼옵니다.. 제 블로그 글에서 원문 도용의 괴씸죄가 보이는 내용이 있으면 언제든지 연락주십시요.. 메일이 가장 빠릅니다.. madchick@daulsoft.com 제가 핸드폰도 잘 안 받는 경우가 많아서리.. 메신저는 거의 로그인 안하고, 문자메시지는 독수리타법이라..)

1. 다운로드 받아서 압축을 푼다..
(맥OS의 다운로드 기본 설정된 폴더 경로를 그대로 사용한다는 가정하에 아래 명령어들이 펼쳐집니다.. 이 다운로드 폴더를 다른 곳으로 설정하신 분들은 아래 명령어들을 본인의 설정에 맞춰 사용하실 수 있는 응용력을 가지고 계시다는 판단하에 관련 설명은 생략합니다..)

2. 터미널을 실행하고 아래의 명령어를 차례대로 입력한다..
sudo su -
(패스워드를 물어보면 패스워드 입력)

cd /System/Library/Fonts/

cp AppleGothic.ttf AppleGothic.ttf.org

rm -f AppleGothic.ttf

ls -l AppleGothic.ttf
(입력하면 no such file or directory라는 문구가 나타납니다.. 제대로 잘 지워졌는지 확인용입니다..)

cp /Users/자신의계정/Downloads/systemed_NanumGothic3.0/-.ttf .

pwd
(이건 왜 필요한지 모르겠지만, 일단 원문 그대로 옮깁니다..)

3. 그리고 재부팅하면 폰트가 바뀐 상태로 보인다..



이렇게 하면 평소에 애플고딕으로 보이던 모든 폰트가 나눔고딕으로 변경됩니다.. 즉, 시스템 전체의 모든 한글 폰트가 바뀌는 것 입니다..

결론은, 좀 더 나아지긴 했지만 여전히 만족스럽지 않습니다.. 하지만, 다시 되돌리기 귀찮으므로 걍 쓰기로 했습니다..

라이언 업데이트 후에는 데스크탑 4번을 윈도우 원격접속용으로 지정해서 사용하는데.. 화면 왔다갔다 해보면 윈도우 화면하고 참 차이 많이 납니다..

회사에서는 아웃룩+익스체인지를 사용하는지라 회사 메일은 항상 윈도우에 원격접속해서 확인하는데 회사 메일 읽다 맥으로 오면 음.. 안개낀 화면 같다고 해야하나.. ㅎㅎㅎ 그런데 맥만 사용하다 보면 사람의 눈이 참 웃긴게 또 잘 모릅니다.. 그러다 윈도우 가면 안구정화된 느낌.. ㅎㅎㅎ

라이언에서는 좀 나아질까 했는데, 역시나 애플이 변방의 대한민국 글자를 아직까지는 크게 신경쓰지 않는 것 같습니다.. 애플에 근무하는 한국인은 없나? 왜 수많은 업데이트에도 아직도 요모냥인지 참 안타깝습니다.. 이해가 안가요, 이해가..



2011.08.26 추가

폰트 선명도 조절하는 방법..
defaults -currentHost write -globalDomain AppleFontSmoothing -int 3

폰트 교체후 이걸 조정해주면 그나마 좀 더 나아지는 것 같습니다..

참고 : Mac OS X Snow Leopard font smoothing settings



2012.07.31 추가

위의 내용은 이제 무시하세요.. 맥OS X 새 버전인 마운틴 라이언으로 업데이트 하세요.. 훨씬 더 나아졌습니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맥과 아이패드의 고질적인 문제인 한글 티미하게 보이는 현상이 사라진 것은 아닙니다.. 애플은 이걸 왜 해결을 못하는지 정말 이해가 안갑니다.. 아이폰에서는 이런 현상이 없는데 말입니다..

아무튼, 위의 방법 보다는 마운틴 라이언 업그레이드가 훨 좋은 방법이니 위의 방법은 이제 무시하십시요..



덧글

  • costzero 2011/07/31 10:39 # 답글

    리눅스의 사촌이라는 느낌이 강하게 드는 군요.
  • 미친병아리 2011/07/31 17:46 #

    음.. 리눅스에서도 한글이 이런가요? 예전에 우분투 써봤을때는 잘 나오든데.. 맥만 좀 유별난 것 같습니다..
    시스템 관련해서라면 맥OS가 유닉스 기반입니다.. 요즘에야 서로 독보적인 OS들로 발전했으니 예전 이야기 따져봐야 소용없긴 하지만, 엄밀히 따지면 리눅스는 무료 유닉스 이므로.. 리눅스가 맥의 사촌이라고 이야기 할 수도 있습니다.. ㅎㅎㅎ
  • costzero 2011/07/31 10:40 # 답글

    그렇다면 맥의 DGA용 엔진을 구매해서 리눅스에 붙이는 것도 가능하겠군요.
  • 미친병아리 2011/07/31 17:48 #

    음.. 제가 모르는 내용이라.. 패스..
    DGA 엔진이라는 것이 무엇인가요?
  • 케이 2011/08/04 17:31 # 삭제 답글

    OSX에서 사용하기에는 나눔고딕보단 아리따 폰트가 괜찮은 거 같더군요.
  • 미친병아리 2011/08/04 18:07 #

    음.. 아리따 폰트로 바꿔볼까요..
    하지만, 나눔고딕으로 바꿔본 소감은.. 이건 폰트문제가 아니라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더 품질 좋은 폰트는 더 좋은 가독성을 줍니다.. 당연히 좋은 품질의 폰트가 기본 폰트가 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맥 OS X의 한글 가독성 문제는 폰트가 제 아무리 좋은 고품질 폰트로 바뀐다고 하더라도 한글이 희미하게 보이는 현상을 제거해줄 것이라고 생각되지 않습니다.. 맥 OS의 한글폰트 그리는 방식 혹은 안티앨리어싱 로직을 건드리지 않으면 안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 공도 2011/08/13 02:48 # 삭제 답글

    저도 이번에 처음 맥을 써보는데 폰트는 정말이지 어떻게 해도 답이 없네요 ㅠ.ㅜ
    그런데 폰트 렌더링은 노하우와 고단한 개선작업이 필요한가봅니다.
    심지어 실버라이트도 매 버전마다 한글(정확히는 아시안) 폰트 렌더링이 조금씩 개선되고 있는데 버전 4까지도 아직 네이티브 폰트 출력에 비해서는 품질이 약간 떨어지는 느낌입니다. (OS팀과 폰트 렌더링 코드를 공유하지 않는걸까요 -_-)
    맥으로도 코드를 끄적여 볼까하다 폰트 가독성 문제로만 한세월을 보냅니다. 이제 적당히 포기... oTL
  • 미친병아리 2011/08/13 20:26 #

    분명히 애플에도 한글을 아는 사람이 있을텐데.. 개선이 안되는 것이 참 신기하고도 이해가 안갑니다..
  • 맥초보자 2012/07/06 01:15 # 삭제 답글

    이번에 맥초보 입문자입니다. 여태껏 윈도우만 쓰다가 처음 보니..참 한글이 이상했습니다. 그 옜날 맥킨토시때의 폰트가 강점이라는 말은 아주 정말 옛날일이 되어버린 것 같고..되레..아주 후퇴한 것 같습니다...

    그래서 혹시나 해서..애플코리아 콜센터에 전화해서 문의하니..
    전화받는 사람 아주 쑈를 하데요..
    그런 문제가 전혀 없는 척....꼭...마치...천적한테 들킨 벌레가 죽은 척 하는 것처럼..
    자꾸..돌리고.돌려서 질문하니..

    나중에는...비공개적으로 폰트를 바꾸는 방법이 있기는 하나..
    정상적인 방법이 아니기 때문에 시스템의 충돌현상이 있을 수 도 있고 하니..권장방법은 아니다..라는 식의 답변을 하더군요..
    ...애플코리아한테 아무리 해봤자..안될 것 같고...높은 사람한테 직접 해야 될 듯 합니다...

    예전의 아이패드에도 한글폰트 문제 있었는데..작년엔가..애플 뭐시기가 왔을떄..어떤 한국 애플유저가..아주 강하게 항의를 했더니..얼마 안돼서 바로 변경이 돼서..
    그나마 최근의 아이패드 한글폰트는 이전보다 많이 좋아졌습니다..
    만족할 만한 수준은 아니지만,,이전보다는 상대적으로 많이 좋아졌다는거지요..
    ...
    이런 기회가 된다면..누군가가.아주 공개적으로 노골적으로 욕을 한바가지 퍼다주면 바로 좋아지지 않을까요?
    '야..이 사깃군집단들아..윈도컴보다 그렇게 비싸게 팔아먹고..한국고객이 완전 바가지로 보이냐..보자보자 하니깐..보자기로 보이냐..쌍것들아.."하고..

    영어로 번역하기도 어렵겠지만...


  • 미친병아리 2012/07/07 14:32 #

    애플에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한국인이 없나 봅니다..
    그게 아니라면, OS를 잘 못 만들어서 한글이 이쁘게 보이게 만드는데 엄청 어렵거나..
  • 맥초보자 2012/07/06 01:19 # 삭제 답글

    애플이 혁신적이지만..뭐.혁신적이다라기보다는 좀 발전적이다가 정확할듯..
    정말 새롭게 혁신한 기능이 뭐 있습니까? 기존에 남의 것 가져와서 포장질잘하는 기술이 있는거지...

    운영체제도 그래요..freeBSD 운영체제 커널을 가져온 것이어서 운영체제 자체는 비싸게 받을 수 없으니깐...운영체제는 윈도보다 아주 상대적으로 엄청 싸면서..(뭐..싸봐야 몇십만원이지만...) 컴터는 아주 엄청 비싸게 받아쳐묵은거지요..(이것은 비싼단위가 거의 몇백수준...)

    순수하게 혁신적인 수준은 아니고..자기네들이 혁신이다 어쩐다 하니..언론에서 그렇게 인용해서 굳어진 듯한 느낌이 있는거고...

    하여튼...이제 그만큼 벌었으면...좀 윈도우컴처럼..일반 대중이 널리 편하게 쓸수 있도록 해서..마이크로소프트를 공략하는게 맞는데...
    예전의 한번 망할뻔했던 트라우마가 있어서 그런지...

    바뀔 가능성이 전혀 없어보입니다...
  • 미친병아리 2012/07/07 14:34 #

    글쎄요.. 제가 사용중인 맥북에어는 정말 혁신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가격에 이 무게에 이 성능이면 아주 만족스런 것이죠.. 더구나 지난번 나온 현재의 최신 모델은 가격은 더 내리면서 성능은 더 좋아져서 저 같이 그 전 모델을 구매했던 사람들의 속을 쓰리게 만들었죠.. 이런게 혁신인거죠..
    물론, 애플이 모든 면에서 다 혁신적이진 않은 것 같습니다..
  • 미친병아리 2012/07/07 14:34 #

    애초에 자기 혼자서 모든 것을 다 창조해내는 기업은 없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