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 위젯 (화이트)

167439
3225
2303421

저작권

모든 내용은 허락없이 상업적으로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 오광섭 -

카카오 광고







프로그래머와 버그.. by 미친병아리

사람들이 병균을 얻는 것처럼
프로그램이 버그 있는 프로그램 주위를 배회하다가 버그에 걸리는 일은 없다.
프로그래머가 그것들을 집어 넣어야만 생기는 것이다.
- Harlan Mills -

Code Complete,
Steve McConnell, Microsoft Press

버그를 줄이기 위한 노력을 얼마나 하느냐에 따라 프로그래머의 등급이 매겨진다.. 이러한 프로그래머들이 얼마나 있느냐에 따라 그 회사의 등급 또한 매겨질 것이다..

여기에 보다 품질을 높이기 위한 QA팀이 있느냐의 여부가 S/W 품질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것 같다.. 국내 S/W 개발회사들 중에서 QA팀의 필요성을 중요시 여기고 실행에 옮기고 있는 회사가 몇이나 될까.. 아마 한손으로 꼽을 수 있을 것이다.. 슬픈 현실이다..

하지만, QA팀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므로 현실이 어떻든 필요한 것은 갖출 수 있도록 어떠한 노력이던 게을리 하지 말아야 할 것이다..
2004년에는 꼭 갖추도록 하자..

덧글

  • whohwa 2003/09/19 10:46 # 삭제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QA 팀이 어떤 역할을 하게 될까요? 품질을 높이기 위한 방법이 될수 있을까요? 복잡한 사회 속에 많은 일들이 분화 되어 가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만드는 사람 따로 꼬투리 잡는 사람 따로의 형식이 되어서는 곤란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더블어 만드는 사람 스스로가 품질에 대한, 생산품에 대한 자긍심을 가질 수 있게 하는 문화가 더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촉박한 기한을 맞추기 위해서는 기능을 줄이던가 품질을 줄이던가 둘중에 하나로 흐르기 쉽고, 기능을 줄인다면 관리자에게 통하지 않으니...아무래도 전 "되긴 되는거지" 문화에 길들여진것 같습니다.
  • 미친병아리 2003/09/19 13:15 #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겁니다.. 당연히 품질을 높이는데 좋은 방법이 된다고 생각하고요.. 꼬투리 잡는 사람으로 치부할만큼 하찬은 일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언제나 다 만들어놓고 고치는데는 비용이 훨씬 많이 들어가니까요.. S/W 개발의 고비용은 당근 품질을 떨어뜨릴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개발자들의 품질에 대한 생각은 기본입니다.. 하지만, 요즘 세상의 복잡성은 이것만으로는 S/W 품질의 기대수준을 만족시키는데 부족하다는 생각입니다..
    언제나 시간과 비용이라는 제한된 자원하에서 최상의 결과물을 내야하는게 문제라서리..
  • whohwa 2003/09/22 11:46 # 삭제

    꼬투리나 잡는 하찮은 일로 매도하고 싶은 생각은 없었습니다.^^ 하지만, 수준 있는 QA팀을 구성하려면 보다 많은 인적, 물적 자원이 요구되고
    , 급변하는 시장을 따르기 위해서는 주어진 개발 시간은 점점 줄어드는데, QA를 위한 시간분배는 어디에 넣을까요?
    또 QA 팀이 가지는 품질의 기준은 완성된 제품의 오동작 여부 혹은 코드의 질 어디에 중점을 두나요?
    QA 팀의 권한은 관리자나 시장에 요구를 거부할 만큼 강력할 수 있을까요?
  • 미친병아리 2003/09/23 09:45 #

    네.. 맞습니다.. 개발인력의 1/2 정도의 인력을 QA팀에 할당을 해야한다더군요.. 저도 제대로 하려면 그정도 인력이 필요하다는데 동감합니다.. 회사입장에서는 많은 투자가 필요한 부분이고, 국내의 여건상 그렇게 하는 회사 극소수 입니다..
    QA팀의 관리자는 다른 팀과 동등한 권한을 가져야 하겠죠.. 모든 판단의 기준은 분석된 사용자 요구사항 기반이겠구요..
    제가 들어본 바로는 QA팀은 기획에서부터 관여하며, UI 검토, 소스코드레벨에서의 코드리뷰, 자동화된 테스트 등의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것으로 압니다..
  • Nun2wa 2005/12/14 17:59 # 삭제

    올리신 글에 대해서 일부 부분 수정을 하고 출처를 남기면서 퍼갑니다.
  • 미친병아리 2005/12/17 02:28 #

    Nun2wa님 : 네~ 반갑습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