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 위젯 (화이트)

155439
3225
2303409

저작권

모든 내용은 허락없이 상업적으로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 오광섭 -

카카오 광고







유비쿼터스 컴퓨팅.. by 미친병아리

Ubiquitous는 anybody, anytime, anywhere을 뜻하는 라틴어라고 한다.. 여기에 any device와 network의 의미가 합쳐진 것이 요즘에 말하는 유비쿼터스 이다.. 즉,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어떤 장비를 이용하던 네트워크에 접속된 상태를 말하는 것이다.. 마치 공각기동대의 모습을 보는 듯 하다.. 공각기동대에서 처럼 지능을 가진 S/W가 인격적인 대우를 받고자 하는 상황은 현실화 될 지도 모른다.. 하긴 사람의 생각과 영혼도 어쩌면 전기 신호에 불과할지 모르므로..

뭐, 아직 책을 다 읽은 건 아니지만.. 대략 1984의 빅브라더 같은 존재가 탄생할까봐 가장 두려워 하는 것 같다.. 물론, 악용되면 상당히 무서운 시스템이지만, 그렇지 않다면 괜찮을 것 같기도 하다.. 나는 편의성을 위해서라면 손목에 바코드를 찍고 다닐 수도 있을 것 같아서리..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학생증, 신용카드, 스마트 카드 등등.. 지갑에 카드 자랑할 일 있나.. 귀찮지 않은가? 바코드 하나면 해결될 것을..

제3의 물결중 최고 파도는 인터넷이었다.. 유비쿼터스는 그 이상의, 혹은 제4의 물결이 될지도 모른다.. 인터넷이 네트웍으로의 연결을 이끌었다면 유비쿼터스라는 개념은 그 이후에 나오는 당연한 현상, 정보의 제어권에 관한 것이 아닐런지.. 정보에 의미를 부여하고 보다 가치있는 정보를 확보하기 위해, 그리고 이를 활용하기 위한.. 즉, 네트워크와 디지털 정보 자체가 새로운 정보들을 창출하기 시작하면서 기존 매체와 컨텐츠를 확보한 존재들이 그 기득권을 활용하기 위한 다른 수단에 불과했던 인터넷이 이젠 정보를 장악한 업체의 존재가 더욱 커지는.. 이미 존재한다.. 아마존이라는.. 존재하지도 않는 가게가 25억불의 매출을 올린다.. 오프라인 업체들은 아마존에 물건을 대기위해 줄을 서게 될지도 모른다.. CRM이 발달하여 아마존이 어떤 상품을 권하느냐가 생산업체의 매출에 영향을 미칠지 모르기 때문이다.. 물론 돈이라는 재화는 아직까지 기존 매체, 오프라인 업체들이 더 많이 가지고 있으므로 단시간에 크게 바뀌지는 못할거다..

하지만, 인터넷이 우리 생활을 바꾸는데 10년밖에 안 걸렸다.. 유비쿼터스는 3년만에 우리 생활을 바꿀지 모른다.. 무엇을 어떻게 준비하면 좋을까를 생각해보고 미래를 나름대로 예측해보는 것도 재미난 게임일 것이다.. 뭐가 어떻게 달라질 것이며, 뭘 준비하면 좋을까 ??

유비쿼터스 - 8점
리처드 헌터 지음, 윤정로 외 옮김/21세기북스(북이십일)

미래는 예상치 못한 때에 예상치 못한 순서로 찾아온다. - 앨빈 토플러

비밀없는 세계는 모두에게 복잡하고 위험한 곳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지옥은 아니다. 그곳에는 악마가 아니라 사람이 살고 있다. 더구나 사람은 기본적으로 선한 존재라고 하지 않는가.
(기본적으로 선한 존재라는데 동감..)

헌터의 제2법칙 : 모든 것은 공개된다 하더라도 그것을 모두 알 수는 없다.

첫번째 추론 : 시간이 지날수록 개인이 알고 있는 정보의 비율은 감소한다.

두번째 추론 : 사람들은 자신이 보고 싶은 것만을 보는데, 그것은 대개 받아들이는데 가장 저항이 적은 정보이다.

세번째 추론 : 사람들은 대부분 예외적인 것을 보는데, 이것은 최고 또는 최저 양극단에 있는 정보이다.

네번째 추론 : 정보는 누군가가 그 정보를 사용할 때에만 의미가 있다.

다섯번째 추론 : 정보는 그것을 소유하는 사람에 따라 가치가 다르다.

덧글

  • freesky 2004/05/28 13:13 #

    감시 쪽은 생각을 안해봤는데 유비 쿼터스가 3년안에 바꿀수 있을까요? 유비 쿼터스가 제 4의 물결로 세상을 엎을수 있는 거 같은데 그 시기가 문제 군요. 왠지 생각보다 빨리 안오는거 같아서요.. 진짜 뭘 준비 해야 되지.. ㅡ.ㅡ;;
    님의 글로 한번 더 생각 해 보게 됐습니다.
  • 나그네 2004/05/28 14:15 # 삭제

    전에 티비프로에서 미국에서 개발하고 있는 유비쿼터스관련 기술을 보여주더군요.. 마이너리티 레포트에서 나온 손으로 윈도우 끄는거 그거 벌서 개발되어있더군요...
  • dooboo 2004/05/28 23:54 # 삭제

    쉽게 애기해서 신 디지털 사회가 낼모레 온다는....??;;~!!!
  • 웃구사세 2004/05/29 14:20 #

    이런 새로운 패러다임 속에 인간은 점점 작아져 가는 느낌이 들어요 ㅠ.ㅠ
  • 이올로 2004/05/29 23:03 #

    아!...가장 재미있게 읽었었던 "유비쿼터스"관련 책입니다 :) 그런데, 표지가 저렇게 강렬했었군요.^^;
  • 狂風 2004/05/31 21:49 #

    좋은 책 감사합니다 한번 읽어 봐야겠네요. 어느 공상 소설 책(기억이^^)에선가.. 그리고.. 공각기동대에서느낀 그 소름끼침이란...
  • 미친병아리 2004/07/25 22:38 #

    freesky님 : 안오는 것 같으면서도 둘러보면 도처에서 사용하고 있는 날이 곧 오겠죠.. XML이 그랬는데, 언젠가 갑자기 XML 안쓰면 이상하더군요..

    나그네님 : 흠흠흠..

    dooboo님 : 그럴지도 모르죠.. 흐흐흐..

    웃구사세님 : 새로운 패러다임을 누구를 위한 것으로 이끌어 내느냐, 사용하느냐에 따라 다르겠지요..

    이올로님 : 흐흐.. 그렇습니다.. 다른 좋은 책도 좀 소개를..

    狂風님 : 네.. 읽어보세요.. 재밌습니다..
  • 미친병아리 2004/09/05 13:29 #

    네.. 저도 아직 다 읽지는 못했지만, 아주 재미나게 읽고 있지요.. 뭐, 제목은 크게 문제는 없어 보이는 걸요.. 원제가 워낙에 길다보니 줄인건데 걍 적절한 듯..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