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 위젯 (화이트)

261495
8881
2514303

저작권

Do not be afraid to fail. Be afraid not to try. Pain is temporary, suck is forever. Keep it small and simple.

카카오 광고







Debugging Applications.. by 미친병아리

Debugging Applications

Dr. Watson 디버거 사용하기.. drwtsn32 실행.. -i 옵션으로 같이 실행시키면 디폴트 디버거가 Dr. Watson으로 된다.. 윈2000에서도 가능한지는 확인해보지 못함.. 아마 될 것임..

Dr. Watston을 디폴트 디버거로 해두면 어플리케이션의 비정상 종료시 미니덤프를 만들어줌.. 이 미니덤프를 수집하면 디버깅에 아주 큰 도움이 됨..
하지만, 도움이 되려면 Release 빌드시 디버깅 정보 (*.pdb 파일)와 *.map 파일을 만들어 두어야 함.. 항상 소스, exe, pdb, map 파일을 같이 백업을 받아둘 것..

*.pdb, *.map 파일을 WinDBG와 함께 미니덤프 파일 분석을 하면 오류난 부분을 꽤 정확하게 알아 낼 수 있다고 함.. 책을 자세히 보며 더 읽어봐야 할 듯.. 문제는 콜스택 뿐만이 아니라 미니덤프를 어떻게 만들어내고 수집하느냐인데, 수집은 이미 가능한 방법을 만들어놨으니 걱정 없고.. 미니덤프를 만들어내는 것인데, NT 계열에서는 2000 이상인 경우 API 지원.. 하지만, 9x 계열에서는?? Dr Watson의 도움을 받을 수도 없고.. 좀 더 연구해봐야 하는 연구대상임..

일단은, 이 책이나 먼저 제대로 잘 읽어보자.. 도움이 많이 될 듯.. 게다 저자가 직접 만든 디버거 샘플 소스코드도 있다.. 디버거 만드는 이야기에 대해 좀 더 자세히 다루면 좋으련만, 그렇게 많은 페이지를 할애하고 있지는 않다..

저자의 말대로 디버거를 만들어보면 시스템을 가장 잘 이해할 수 있을 것 같다..

핑백

덧글

  • mooni 2007/11/29 20:15 # 삭제

    디버거를 만들어보면 가장 좋을 듯 싶지만, OS와는 달리 디버거는 감도 잡히지 않는군요. 공부해야겠습니다...
  • 미친병아리 2007/12/02 19:53 #

    mooni님 : 디버깅 모드를 제공해야 제대로된 OS인데.. 그렇다면 디버거가 OS 보다 더 쉽지 않을까요? ㅎㅎㅎㅎ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카카오 광고